모두미술공간
모두의 예술
모두의 예술이공존하는 공간
모두미술공간은 장애예술인들의 창작과 발표를 지원하는 시각예술 전문 공간입니다. 기획 전시, 대관, 공모, 참여 프로그램 등을 통해 장애예술인과 기획자, 매개 인력 등 다양한 예술 주체를 발굴하고 이들이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합니다. 더불어 동시대 예술 안에서 장애예술의 가능성을 확장하기 위한 다양한 담론과 형식을 질문합니다.
모두의 감각
모두의 감각을존중하는 공간
모두미술공간은 누구나 편하게 전시를 관람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감각의 차이를 고려한 전시 환경을 마련합니다. 시각, 청각, 촉각 등 다양한 감각에 맞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정보 접근성과 관람 편의성의 확장을 통해 발표자와 관람객에게 열린 예술 경험을 제공합니다.
모두의 소통
모두의 생각이어우러지는 공간
모두미술공간은 전시와 커뮤니티 공간을 운영하여 장애예술인들이 함께 어울리고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워크숍, 세미나, 관객 참여 프로그램 등 시민과 예술가가 함께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다양한 몸과 마음이 어우러지는 공간을 만들어갑니다.
공간별소개
모두미술공간은 전시 공간과 커뮤니티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시 공간은 1전시실, 2전시실로 나뉘며 다양한 전시와 프로그램이 열립니다. 커뮤니티 공간은 세미나실, 회의실, 라운지로 구성되어 있어 소규모 강연, 워크숍, 세미나 활동 등 전시와 관련된 여러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공간은 작품을 만들고, 전시하고, 함께 이야기 나누는 활동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 1 전시실
- 2 전시실
- 라운지
- 장애인화장실
- 심신안정실(수유실)
- 전동휠체어 충전기
- 세미나실
- 회의실1
- 회의실2
- 남자화장실
- 여자화장실
사업
전시사업
모두미술공간은 다양한 창작자들이 작품을 만들고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이들의 활동을 소개하는 전시와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장애 유형에 맞춘 전시와, 접근성 향상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관람 경험을 제공하고, 장애예술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원합니다.
- 다양한 전시 기획을 통한 창작 발표 기회 확대
- 워크숍, 세미나 등 전시 연계 프로그램 운영
- 전시장에 특화된 접근성 서비스 개발
- 장애 유형별 맞춤형 도슨트 개발
- 접근성 관련 인력 양성
대관사업
모두미술공간은 시각예술분야 장애예술인의 작품 전시와, 모두가 편하게 작품을 관람할 수 있는 접근성 전시를 대상으로 대관 사업을 운영합니다. 또한, 전시 관련 세미나와 교육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세미나실을 갖추고 있습니다.
대관 가능 공간
- 1 전시실
- 2 전시실
- 세미나실
연혁
-
2020. 12
‘장애예술인 문화예술 활동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
-
2022. 09
‘제1 차 장애예술인 문화예술활동 지원 기본 계획(2022-2026)’ 수립
-
2024.
‘장애예술인 표준전시장 운영 기본계획’ 수립연구
-
2024. 12
모두미술공간 개관
-
2024. 12.12 ~ 2025.02.07
개관기념전 <감각한 차이> 개최
-
2025. 4.01 ~ 4.25
장애인의 날 기념전시 <예담화경> 개최
-
2025. 4. 17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배리어프리 전시·공연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